커뮤니티공지사항치위생소식

공지사항


봄철 건강한 식습관, 규칙적인 관리 필요

치위생학과 2015-03-16 10:12 597

봄철 건강한 식습관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봄철에는 미세먼지, 황사, 꽃가루, 일교차 등 건강을 방해하는 요소들이 가득하기 때문에 건강하고 규칙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봄철의 건강한 식습관 첫번째는 규칙적으로, 골고루, 알맞게 먹는 것이다. 아침을 거르면 혈당 저하로 집중력이 떨어지고 무기력해진다. 또 점심이나 저녁의 과식을 초래해 소화기 관련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싱겁게 먹는 것도 중요하다. 염분을 과잉 섭취하면 고혈압을 비롯한 순환기계 질환의 주요 요인이 된다. 염장, 가공, 인스턴트 식품의 섭취 및 외식의 빈도를 줄여야 한다.
 

 
 
질 좋은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야 하며, 지방질은 총열량의 20%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질 좋은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 봄철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할 수 있다. 특히 단백질의 결핍은 성장부진과 체력의 약화를 초래한다.

봄철 건강한 식습관을 지키기 위해서는 지방질은 총열량의 20%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동물성 지방섭취를 줄이기 위해 고기는 지방이 적은 살코기를 섭취하고 식물성 기름이 많이 사용되는 튀김, 볶음, 전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

또한 신선한 녹황색 채소와 과일을 많이 섭취해야 한다. 충분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매일 신선한 채소와 해조류, 과일을 먹는 것이 중요하다.

우유와 유제품 섭취로 골격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우유, 요구르트, 치즈 등의 유제품은 칼슘과 리보플라빈의 함량이 높아 골격질환의 치료 및 예방할 수 있다. 치아 건강을 위해서는 설탕 음식을 줄이고, 식후 양치질을 습관화해야 한다.

이밖에도 술, 담배, 카페인 음료는 제한하고 물을 충분히 섭취해야 하며 식생활 및 생활 습관의 균형은 필수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쓰기 / 이 게시물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숫자5,영문자m,영문자z,숫자5,영문자y,영문자e 왼쪽에 보이는 문자를 왼쪽부터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영문 대소문자 구분 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