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위생학과 주메뉴
전체메뉴
Dental hygiene! Silla !
신라대학교 치위생학과는 구강건강 증진을 목표로 구강질환 예방과 치과 진료 지원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치과위생사를 양성합니다.
높은 취업률과 국가고시 합격률
최근 3년간 취업률 90% 이상, 2024년도 취업률 100% 달성,
2014-2016, 2018, 2024 국가고시 100% 합격
다양한 취업기관과 특화된 MOU체결
전국 병의원 및 공공기관 MOU체결과 글로벌한 취업처
특화된 교육과정과 우수한 교수진
최첨단 디지털 기기를 보유한 스마트헬스케어 실습실과 국내외 우수한 연구실적을 갖춘 교수진
졸업 후 진로
종합병원
대학병원
치과병의원
연구소
기업체
공공기관
대학원진학
주요 취업 성과
양산부산대학교 치과병원
동아대학교 치과병원
고신대학교 복음병원
인제대학교 해운대백병원
부산대학교 치의생명과학교육연구팀
대동병원
BHS한서병원
온종합병원
해양경찰청
사상구청 환경위생과
소은노인주간보호센터
오스템 임플란트(주)
(주)디오에프연구소
(주) 디오
굿윌치과병원 (하단점,덕천점,서면점
뉴욕치과병원(센텀점,광안점 등)
유앤아이치과병원
세계로치과병원
엘리트치과병원
드림화이트치과병원
성분도치과병원
이루미치과의원
취득 자격증
치과위생사면허증
문제기반해결 전문가
병원코디네이터
치과보험청구사
시니어헬스케어 지도자
병원사무관리자
교육과정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SILLA UNIVERSITY
주요프로그램
디지털 치의학기술 및 경쟁력있는 교육
다양한 실무중심 교육
스터디 활동을 통한 스펙 개발
STAR 기법으로 면접준비프로그램준비
치위생학과 과 동아리 'WE함'
교수소개
강현경
교수(입학처장, 대외협력실장, 대학원 주임교수)
051-999-5249
치면세마론, 예방치위생학, 치주학
icando@silla.ac.kr
장경애
교수
051-999-5427
공중구강보건학, 구강보건교육학, 치과방사선학, 치과재료학 및 실습
jka@silla.ac.kr
김유린
조교수(학과장)
051-999-5592
구강악안면외과학, 구강미생물학, 치과건강보험학및실습
dbfls1712@silla.ac.kr
김현진
겸임조교수
051-999-5707
치과재료학및실습, 임상치위생학실습
myhund@nate.com
김다정
초빙조교수
051-999-5707
임상치과과정실습, 소아치과학, 구강조직발생학
ttakjjung@gmail.com
김지원
겸임조교수
051-999-5707
치위생윤리, 치과임상심리, 관리치위생학
cldkrjf@hanmail.net
박신홍
겸임조교수
051-999-5707
디지털치과학, 임상치위생학실습
newstar137@naver.com
김소라
겸임조교수
051-999-5707
구강생리학, 임상치위생학실습
ksr9307@naver.com
김희라
강사
051-999-5707
치의학용어, 임플란트학, 치과감염관리학
herakim29@nate.com
강해미
강사
051-999-5707
치아형태학, 임상치위생학실습, 보건의료법규
khaemi1123@gmail.com
김남숙
겸임조교수
051-999-5707
임상치과과정실습, 지역사회구강보건학실습
dhkns@hanmail.net
장은진
겸임조교수
051-999-5707
임상치위생학실습, 임상치과과정실습
wlswjd1260@naver.com
전혜린
겸임조교수
051-999-5707
임상치과과정실습
cmm19@naver.com
치위생학과 2025-08-08 13:29 41
[학술] 생성형 AI와 프로세스 마이닝, 치위생학 교육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다 – 자기조절학습 패턴 분석을 통한 개인 맞춤형 학습 전략의 시사점
치위생학 교육은 이론과 임상 술기의 유기적 통합을 요구하는 학문 분야로, 학습자는 방대한 내용의 국가시험을 준비하며 복잡한 개념과 실습을 동시에 습득해야 한다. 이러한 교육 환경 속에서 학습자의 자기주도성과 메타인지적 조절 능력은 중요한 성공 요인으로 작용한다. 최근에는 인공지능, 특히 생성형 AI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 등장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교육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신라대학교 강현경 교수 연구팀은 이러한 흐름에 주목하여, 생성형 AI(ChatGPT)와 프로세스 마이닝 기법을 결합한 분석을 통해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학습 과정을 정량적으로 탐색하였다. 본 연구는 단순한 학습 효과 측정이 아니라 학생이 실제로 AI와 상호작용하며 어떤 학습 경로를 따르고 있는지 반복하거나 막히는 지점은 어디인지 자기 점검은 어떻게 이뤄지는지 등을 데이터 기반으로 시각화하고 분석한 국내 최초의 시도이다.
연구는 국가시험 기출문항을 바탕으로 구성한 문제 세트를 활용하였고 치위생학과 학생들은 20분간 ChatGPT와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하며 개념 설명, 문제 풀이, 오류 점검 등을 수행하였다. 이후 학습 로그 데이터를 Alpha, Heuristic, Fuzzy, Inductive의 네 가지 프로세스 마이닝 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학습 흐름을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학습자들은 대체로 문제 풀이(D.G)를 시작으로 구조적 개념 설명(S.S) 및 오류 검토(E.RV) 단계를 거치는 순환적 학습 구조를 형성하고 있었다. 특히 오류 검토(E.RV) 단계는 학습 종료 지점과 직접 연결되어 있었으며, 해당 활동의 완료율은 95.3%에 달하였다. 이는 많은 학습자들이 AI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자신의 오류를 점검하고 수정하며 자기조절학습(Self-Regulated Learning)의 반성(Reflection) 단계를 자발적으로 실천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Heuristic Miner 분석에서는 문제 풀이의 반복 빈도가 68회, 개념 검토(E.RV)는 52회로 나타나, 학습자들이 특정 개념에 대한 이해를 AI와의 반복 상호작용을 통해 심화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Fuzzy Miner와 Inductive Miner 분석에서는 학습 흐름 전반의 신뢰도가 90%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고, 각 활동 간의 전환도 안정적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생성형 AI가 단순한 정보 제공자를 넘어, 학습자가 자신의 이해 수준을 점검하고 전략적으로 학습 경로를 조정하는 데 효과적인 ‘학습 파트너’로 기능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아울러 교수자는 학습자의 실제 학습 패턴을 파악하여, 개별화된 피드백 제공, 진입 경로 및 병목 구간 개선, 실시간 학습 지원 전략 설계 등의 다양한 교육적 개입을 설계할 수 있는 기반을 확보할 수 있다.
치위생교육은 이론과 실무의 통합이 핵심인 분야로, 학습의 방향성과 깊이를 동시에 고려한 설계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AI와 데이터 분석 기술을 활용해 개별 학습자의 흐름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그에 기반한 맞춤형 학습 지원 시스템 개발 가능성을 실증적으로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교육 현장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향후에는 더 다양한 교과목과 확대된 표본을 통해 본 연구가 제시한 분석틀을 적용함으로써, 치위생학 교육 전반에 걸친 학습 혁신 모델로 확장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자기조절학습을 강화하는 디지털 도구의 도입은 교육 환경의 다양화와 개인화된 학습의 실현을 앞당기는 중요한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 치위협보(http://news.kdha.or.kr)